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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전거 볼트의 적정 토크
오스카리
2025. 5. 18. 00:09
자전거 볼트의 적절한 토크 값은 부품과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. 자전거 정비 시 적절한 토크 값을 적용하는 것은 안전과 부품 수명에 중요합니다.
주요 자전거 부품별 일반적인 토크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핸들바 스템: 5-8 Nm
- 시트포스트 클램프: 5-7 Nm
- 브레이크 레버: 6-8 Nm
- 변속 레버: 5-7 Nm
- 페달: 35-40 Nm
- 크랭크 볼트: 35-45 Nm
- 바텀 브라켓: 40-60 Nm
-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: 6-8 Nm
-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: 4-6 Nm
- 카세트 락링: 40 Nm
정확한 토크 값은 제조사의 권장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, 항상 해당 부품의 사용 설명서나 제조사 웹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 값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1. 자전거 볼트 토크의 기준 단위
- Nm (Newton-meter): 힘의 단위로, 토크렌치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단위
- 1Nm = 10.2kgf·cm (대략)
2. 자전거 주요 부위별 볼트 토크값 표
부위구성 요소권장 토크값 (Nm)설명
스템 | 스템 볼트 (헤드캡 제외) | 5~6Nm | 알루미늄 기준, 카본 핸들바일 경우 더 낮게 설정 필요 |
스템 캡 | 헤드셋 프리로드 볼트 | 1.5~2Nm | 베어링 예압 설정용, 과도한 토크 금지 |
핸들바 | 클램프 볼트 | 5~6Nm | 카본 핸들바는 4Nm 이하로 사용, 마찰패드 사용 권장 |
시트포스트 | 클램프 볼트 | 5~6Nm | 카본 시트포스트는 4~5Nm로 제한 |
안장 | 레일 고정 볼트 | 12~15Nm | 양쪽 볼트가 있는 경우 동일하게 조일 것 |
크랭크 | 크랭크암 고정 볼트 | 35~50Nm | 브랜드/모델별 상이, 높은 토크 필요 |
페달 | 페달축 고정 | 35~40Nm | 체중 하중 받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고토크 |
디스크 브레이크 | 디스크 로터 고정 볼트 | 6Nm | 일정하게 교차 패턴으로 조임 |
디레일러 | 고정 볼트 | 6~8Nm | 나사선 마모 방지 위해 정확한 토크 필요 |
체인링 볼트 | 체인링 고정 | 8~12Nm | 더블 체인링 기준 |
휠 | 스루액슬/QR 고정 | 12~15Nm (QR 제외) | 휠 장착 강도 확보 필수 |
4. 카본 프레임과 부품 사용 시 주의사항
카본 파츠는 표준 토크보다 낮게 조여야 하며, **마찰 증강 패이스트(Carbon Assembly Paste)**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높이고, 토크를 낮추더라도 고정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일반 클램프보다 2Nm 낮게 조이는 것이 안전
- 반드시 토크렌치 사용
5. 토크렌치 사용 시 팁
- 볼트를 순차적이고 균일하게 조임
- 예: 4개의 클램프 볼트를 조일 경우 1→3→2→4 순서로 대각선 방향으로 조여야 함
- 마지막 조임 전에는 프리로드 설정 또는 초기 장력 해소 후 최종 조임
요약 문장
자전거에서 볼트의 적절한 토크값은 부품 보호와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며, 부위별로 정해진 기준을 지키고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.
정리 표
부품권장 토크값 (Nm)재질 주의사항
스템 | 5~6Nm | 카본 핸들바 시 4Nm |
시트포스트 | 5~6Nm | 카본은 4~5Nm |
페달 | 35~40Nm | 필수 고토크 |
크랭크암 | 35~50Nm | 높은 하중용 |
디스크 로터 | 6Nm | 균일한 조임 필수 |
1. 시마노(Shimano) 권장 토크값
부품 항목 권장 토크값 (Nm) 비고크랭크 | Hollowtech II 크랭크 볼트 | 12~14Nm | 좌우 볼트 고르게 |
크랭크 | 크랭크 암 고정 볼트 | 35~50Nm | 8mm 육각 |
페달 | 페달축 | 35~55Nm | 일반 육각 or 페달렌치 |
디스크 로터 | 센터락 로터 락링 | 40Nm | 락링 툴 사용 |
디스크 로터 | 6볼트 로터 볼트 | 6~8Nm | 교차 조임 필수 |
디레일러 | 앞 디레일러 클램프 | 5~7Nm | |
디레일러 | 뒷 디레일러 행어 고정 | 8~10Nm | |
체인링 | 체인링 볼트 | 12~16Nm | 이중 체결 볼트 사용 |
시트포스트 | 시트클램프 볼트 | 5~6Nm | 카본이면 4Nm 이하 |
핸들바 | 스템 볼트 | 5~6Nm | 카본 핸들바는 4Nm |
2. 스램(SRAM) 권장 토크값
부품 항목 권장 토크값 (Nm) 비고크랭크 | GXP / DUB 크랭크 볼트 | 48~54Nm | 8mm 육각 |
BB 컵 | BSA BB 컵 (DUB) | 35~40Nm | 나사산형 |
체인링 | 체인링 볼트 (1x) | 8~10Nm | |
디스크 로터 | 센터락 락링 | 40Nm | 락링 툴 필요 |
디스크 로터 | 6볼트 로터 볼트 | 6Nm | 로크타이트 권장 |
디레일러 | 앞 디레일러 고정 볼트 | 5~7Nm | |
디레일러 | 뒷 디레일러 행어 볼트 | 8~10Nm | |
디레일러 | SRAM AXS 전동 디레일러 고정 | 8Nm | 반드시 정밀 토크 필요 |
시트포스트 | Reverb 시트포스트 볼트 | 4~5Nm | 카본 사용 시 저토크 |
핸들바 | 스템 클램프 볼트 | 5~6Nm | 카본 핸들바 시 4Nm 이하 |
3. 비고
- 시마노 Hollowtech II와 SRAM DUB 시스템은 크랭크 고정 토크값이 가장 높음 (최대 54Nm)
-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양사 모두 6Nm~8Nm 정도이며, 6볼트 방식은 교차 조임이 중요
- 카본 파츠는 항상 제조사 매뉴얼 기준 + 마찰증강제 사용 + 낮은 토크값 적용
- 볼트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좌우 반복 교차 조임으로 균일한 하중 분산 필요
요약 문장
시마노와 스램은 크랭크, 디스크, 디레일러 등 핵심 부품에 대해 5~54Nm 사이의 정해진 토크값을 제시하며, 제품 안전과 파손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정확한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.
정리 표 (간단 비교용)
부품 Shimano (Nm) SRAM (Nm)크랭크 암 고정 | 35~50 | 48~54 |
페달 | 35~55 | 35~55 |
디스크 로터 (6볼트) | 6~8 | 6 |
디스크 로터 (센터락) | 40 | 40 |
체인링 볼트 | 12~16 | 8~10 |
디레일러 행어 | 8~10 | 8~1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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